안중근은 여순감옥에서 <안응칠역사>와 <동양평화론>을 저술한 것 뿐만 아니라 많은 휘호를 썼다.
"신이나 천사같은 모습으로 글씨를 쓰는 것을 보고 형무소 관리들이 앞을 다투어 비단과 종이를 가져와서 글씨를 받으려고 하였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2월 말에서 3월초의 20일 사이에 200장을 썼다고 한다. 안중근 의사는 자기가 서도가도 아닌데 남에게 붓으로 써 준다는 것이 부끄러웠지만, 죄수인 자기의 글을 간곡히 청하니 붓글씨를 통해 자기가 의거한 이유를 두고두고 되새겨 줄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하고 매일 몇 시간씩 글을 써 주었다."
안중근은 감옥에서 형 집행을 앞두고 태연한 모습으로 연일 글을 쓰고, 휘호를 써주었다. <안응칠역사>와 <동양평화론> 그리고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70여 점의 휘호에 나타난 글씨의 '문기(文氣)'를 보면 안중근정신의 실체를 어느 정도 알게 된다. 그것은 혈기나 객기에서 오는 기운이 아닌 고도의 인격수양을 통해서 오는 정기(正氣)의 소산임을 이해하게 된다. 이것은 곧 안중근의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행동을 통해서만 나타나는 힘인 것이다.
독립운동가로서 본관은 순흥(順興)이며, 아명은 안응칠(安應七)이다. 황해도 해주(海州)에서 출생했다. 할아버지는 진해현감을 지낸 인수(仁壽)이며, 아버지는 진사 태훈(泰勳)이다. 태어날 때 배에 검은 점이 7개가 있어서 북두칠성의 기운으로 태어났다는 뜻으로 어릴 때에는 응칠(應七)이라 불렀는데, 이 이름을 해외에 있을 때 많이 사용했다. 형제로 정근, 공근이 있다. 1884년 갑신정변 이후 개화당의 일원이었던 아버지가 황해도 신천군 두라면 청계동으로 피신했다. 이곳에서 아버지가 세운 서당에서 한학(漢學)을 수학했으나 오히려 무술에 더 열중하였으며 집 안에 자주 드나드는 포수꾼들의 영향으로 사냥하기를 즐겨 명사수로 이름이 났다. 1894년 갑오농민전쟁이 일어나 해주감사의 요청으로 아버지가 산포군(山砲軍)을 조직해 농민군을 진압할 때 참가하여, '박석골전투' 등에서 기습전을 감행, 진압군의 활동에 큰 도움을 주었다. 1895년 아버지를 따라 가톨릭교에 입교하여 토마스[多默]라는 세례명을 받았으며, 신식 학문에 접하고 가톨릭 신부에게 프랑스어를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