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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향 단편소설집

나도향의 초기 작품은 대체로 환상적이고 달콤한 분위기를 풍기는 낭만주의 계열의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곧 낭만주의적 경향으로부터 벗어나, 냉혹한 관찰 위주의 자연주의를 실험하다가 사회적 갈등의 누적을 해결하는 낭만주의로, 그 다음에는 사회 변화를 보여주는 인간형에 몰두하는 사실주의적인 성향으로 나아간다. 24세 때인 1925년 그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는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등의 우수한 작품들을 잇달아 발표한다.
나도향의 초기 작품은 대체로 환상적이고 달콤한 분위기를 풍기는 낭만주의 계열의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곧 낭만주의적 경향으로부터 벗어나, 냉혹한 관찰 위주의 자연주의를 실험하다가 사회적 갈등의 누적을 해결하는 낭만주의로, 그 다음에는 사회 변화를 보여주는 인간형에 몰두하는 사실주의적인 성향으로 나아간다. 24세 때인 1925년 그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는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등의 우수한 작품들을 잇달아 발표한다.
나도향(羅稻香, 1900~1943)

서울에서 태어났다. 1921년 <배제학보>에 처녀작 <출학>을 발표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상화, 박종화 등과 함께 <백조> 창간을 하면서 <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지> <젊은이의 시적> <옛날 꿈은 창백하더이다> 등을 발표했다. 이어 장편 <환희>를 <동아일보>에 연재하였다. 짧은 기간에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으나 병으로 숨지고 말았다.
대표작으로 <벙어리 삼룡이> <물레방아> <여이발사> <행랑자식> <뽕> <화염에 싸인 원한> 등의 작품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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